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유아 아동의 문제해결 및 추론능력 키워주기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1. 6. 3.
728x90

영·유아 아동의 문제 해결 능력과 추론 능력을 증진시켜주려면 교사나 부모가 문제를 빨리 풀어줘 아이가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방해해서는 안 된다. 반복적으로 실패하지 않도록 충분한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 해결을 하도록 돕고 동기유발을 하도록 돕기

  1. 하나의 물체로부터 다른 하나의 물체로 시선을 이동한다.
  2. 자신의 몸에 물체가 닿는 것을 쳐다보고 그것을 찾는다.
  3. 흥미로운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 활동을 반복한다.
  4. 손에 쥐어진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를 한다.
  5. 사물이나 결과물을 얻기 위해 지속적으로 인내를 가지고 노력한다.
  6. 영유아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흥미로운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특정 행동을 반복한다.
  7. 시야에서 멀어지는 소리 나는 사물을 잡으려 하거나 찾는다.
  8. 영유아 눈앞에서 조용하게 떨어진 사물을 찾으려고 한다.
  9. 다른 곳으로 떨어지거나 구르거나 통통 튕겨진 사물의 위치로 방향을 바꿔 응시하거나 움직인다.
  10. 놀잇감을 얻기 위해 장애물을 치운다.
  11. 어떤 효과를 내기 위해 다양한 놀잇감을 이용해 놀이를 한다.
  12. 작동하고 있던 놀잇감이 멈추었을 때에 놀잇감이 제 기능을 하게 하려는 활동을 시도한다.
  13. 용기 위쪽에서 아래 구멍으로 떨어진 사물을 찾아낸다. 놀잇감을 다시 찾아내지 못해도 사물의 행방을 가리킬 수 있게 한다. 이 활동에서 '아래, 무겁다, 가볍다, 밖, 안'등의 어휘를 가르칠 수 있다.
  14. 장애물 뒤에 있는 사물을 찾아낸다.
  15. 장애물 뒤에 숨겨진 사물을 찾기 위해 줄을 잡아당긴다.
  16. 사물을 얻기 위해 장애물 주위로 이동한다.
  17. 문제를 해결하려고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18. 어른의 도움 없이 간단한 문제를 해결한다.
  19. 다른 방의 익숙한 위치에서 친숙한 사물을 찾아낸다. 사물이 있는 위치를 알고 있게 한 후 지시에 따라 시야에 없는 사물을 가져오도록 한다.
  20. 올바른 장소에 사물을 가져다 둔다. 영유아에게 요구를 하면 사물을 제자리에 갖다 둘 수 있도록 한다.
  21. 문제 해결을 위해 도구를 사용한다. 신체적인 도움이나 조언 없이 자발적으로 도구를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22. 스스로 누르는 버튼, 당기는 줄이 있는 놀잇감을 사용해 놀이를 하고 스위치를 작동시켜 효과를 낸다.
  23. 놀이를 하면서 인과관계 실험을 한다. 사물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내려고 노력하도록 기회를 준다.
  24. 스스로 네 개의 용기를 포개거나 점점 크기가 커지는 링과 블록을 쌓는다. 누구의 도움 없이 4개 이상의 사물들을 크기 순서대로 쌓아 올릴 수 있도록 해준다.
  25. 기대했던 효과가 나지 않을 경우, 작동되지 않는 것을 설명한다. 평소에 좋아하거나 자구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작동되지 않게 한 후 설명해준다. 고장 났을 때 고쳐달라고 말을 하거나 도움을 요청하도록 해본다.
  26. 사물의 기능을 알기 위해 스스로 사물을 탐구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여준다. 아이가 호기심이 많다면 위험한 사물을 가지고 놀려고 시도할 수 있으므로 위험한 사물에 대해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다.
  27. 최소한 한번 "왜 하는지"의 질문에 대답한다. 이런 질문들을 할 때는 영유아의 동기에 대해 질문하지 않아야 한다. 이 또래 아이들은 왜 그런 행동을 했는가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이 질문을 할 때는 주변에 대해 이해하는 것만을 촉진해야 한다.

 

출처: 영유아 캐롤라이나 교육과정

0~3세 인지 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