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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아동의 문제 해결 능력과 추론 능력을 증진시켜주려면 교사나 부모가 문제를 빨리 풀어줘 아이가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방해해서는 안 된다. 반복적으로 실패하지 않도록 충분한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 해결을 하도록 돕고 동기유발을 하도록 돕기
- 하나의 물체로부터 다른 하나의 물체로 시선을 이동한다.
- 자신의 몸에 물체가 닿는 것을 쳐다보고 그것을 찾는다.
- 흥미로운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 활동을 반복한다.
- 손에 쥐어진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를 한다.
- 사물이나 결과물을 얻기 위해 지속적으로 인내를 가지고 노력한다.
- 영유아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흥미로운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특정 행동을 반복한다.
- 시야에서 멀어지는 소리 나는 사물을 잡으려 하거나 찾는다.
- 영유아 눈앞에서 조용하게 떨어진 사물을 찾으려고 한다.
- 다른 곳으로 떨어지거나 구르거나 통통 튕겨진 사물의 위치로 방향을 바꿔 응시하거나 움직인다.
- 놀잇감을 얻기 위해 장애물을 치운다.
- 어떤 효과를 내기 위해 다양한 놀잇감을 이용해 놀이를 한다.
- 작동하고 있던 놀잇감이 멈추었을 때에 놀잇감이 제 기능을 하게 하려는 활동을 시도한다.
- 용기 위쪽에서 아래 구멍으로 떨어진 사물을 찾아낸다. 놀잇감을 다시 찾아내지 못해도 사물의 행방을 가리킬 수 있게 한다. 이 활동에서 '아래, 무겁다, 가볍다, 밖, 안'등의 어휘를 가르칠 수 있다.
- 장애물 뒤에 있는 사물을 찾아낸다.
- 장애물 뒤에 숨겨진 사물을 찾기 위해 줄을 잡아당긴다.
- 사물을 얻기 위해 장애물 주위로 이동한다.
- 문제를 해결하려고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어른의 도움 없이 간단한 문제를 해결한다.
- 다른 방의 익숙한 위치에서 친숙한 사물을 찾아낸다. 사물이 있는 위치를 알고 있게 한 후 지시에 따라 시야에 없는 사물을 가져오도록 한다.
- 올바른 장소에 사물을 가져다 둔다. 영유아에게 요구를 하면 사물을 제자리에 갖다 둘 수 있도록 한다.
- 문제 해결을 위해 도구를 사용한다. 신체적인 도움이나 조언 없이 자발적으로 도구를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 스스로 누르는 버튼, 당기는 줄이 있는 놀잇감을 사용해 놀이를 하고 스위치를 작동시켜 효과를 낸다.
- 놀이를 하면서 인과관계 실험을 한다. 사물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내려고 노력하도록 기회를 준다.
- 스스로 네 개의 용기를 포개거나 점점 크기가 커지는 링과 블록을 쌓는다. 누구의 도움 없이 4개 이상의 사물들을 크기 순서대로 쌓아 올릴 수 있도록 해준다.
- 기대했던 효과가 나지 않을 경우, 작동되지 않는 것을 설명한다. 평소에 좋아하거나 자구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작동되지 않게 한 후 설명해준다. 고장 났을 때 고쳐달라고 말을 하거나 도움을 요청하도록 해본다.
- 사물의 기능을 알기 위해 스스로 사물을 탐구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여준다. 아이가 호기심이 많다면 위험한 사물을 가지고 놀려고 시도할 수 있으므로 위험한 사물에 대해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다.
- 최소한 한번 "왜 하는지"의 질문에 대답한다. 이런 질문들을 할 때는 영유아의 동기에 대해 질문하지 않아야 한다. 이 또래 아이들은 왜 그런 행동을 했는가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이 질문을 할 때는 주변에 대해 이해하는 것만을 촉진해야 한다.
출처: 영유아 캐롤라이나 교육과정
0~3세 인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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