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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관련

학령기 아동의 화용적 평가와 목표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3.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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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용언어 평가 시 주의 깊게 살펴볼 3가지 영역

1. 의사소통의도 평가

2.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의사소통 가능여부,

상황에 맞게 수정 여부 평가

3. 주제 유지하며, 대화 주고받기 가능 여부와

이야기 끝내기 가능한지 여부 평가

 

 

 

의사소통 의도를 평가하려면? 증진시키려면?

진전된 의사소통 의도 사용은 또래보다는

성인과의 상호작용에서 많이 나타난다.

 

학령기 아동들의 의사소통 의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짝수업(사회성 그룹 수업)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해결방법을 찾도록 과제를 제시한다.

(게임 규칙 설명하기, 만들기 상의하기 등)

 

 

다양한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을 평가하려면?

상황이나 대상에 따라 다르게 말해야 한다.

여러 가지 다른 문맥에서

의사소통 의도를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학교에서 사용되는 문맥으로 사용하는 게 좋다.

 

 

담화처리능력을 평가하려면?

설명하도록 하는 것이다.

 

 

 


 

학령기 아동 평가시 표준화된 검사로

부족한 부분은 이야기 산출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대화보다 이야기 문맥에서 형태소 사용 오류가 많다.

담화기술 점검표.pdf
0.23MB

 

 

책에 나온 담화기술 점검표를 통해 체크해 볼 수 있다.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받아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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