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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관련

[상위 언어 검사]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1.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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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학령기 아동들의 언어 장애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검사로 상위 언어 기술을 측정할 수 있고, 특정 상황에서 대답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언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이해 능력의 증진, 상황에 적절한 언어 사용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자료로도 사용된다.


대상과 방법

만 5세부터 12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로 17개의 상황 그림판을 보여주며 질문을 듣고 대답하도록 한다. 검사자는 대답을 듣는 동시에 적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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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사항 및 채점 방법

1번부터 시작하며 각 항목에 대해 보통 말 속도로 또박또박 1번씩 말해 주는 것이 원칙이지만 다시 들려주기를 요청하거나 반복해서 말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면 한 번씩 반복할 수 있다. 질문을 할 때는 쉽게 설명하거나 해석하거나 다른 말을 첨부하지 않아야 한다. 그림을 지적하지 않아야 하고 임의대로 반응을 해석하거나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적어야 한다.
만약 1회에 모든 문항을 검사하지 못해 중단하게 된다면 되도록 검사 중이던 그림판과 관련된 질문은 끝내도록 한다. 재시도를 할 때에는 새로운 그림판과 관련된 질문부터 하도록 한다.

채점 기준에 따란 0, 1, 2점 중 하나로 채점하며, 각 쪽의 소계를 함해 범주 점수란에 적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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