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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관련

[초기평가] 언어 평가시 고려할 점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1.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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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평가


처음 아동을 평가할 때 고려할 사항들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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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평가

- 물건을 적절하게 가지고 노는지 관찰해야 한다. 적절하게 놀지 못하는 아동들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의사소통을 배우기 어렵기 때문이다.
- 상대방과 사회적으로 주고받기가 가능한지 관찰해야 한다. 사회성 발달은 의사소통의 중요한 선행요건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 제스처를 적절하게 사용하는지 관찰해야 한다. 초기의 의사소통에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제스처를 사용한 의사소통 흐름을 확립하면 단어를 비슷하게 산출할 수 있게 된다.
- 언어 수준을 평가할 때는 생활연령보다 발달 수준으로 나누어야 한다.

평가 시 중요한 특징

- 의사소통 기능을 평가해야 한다.
- 구어전 의사소통을 분석해야 한다.
- 사회적, 정서적 신호를 평가해야 한다.
- 사회성, 의사소통 및 상징 능력을 프로파일 해야 한다.
- 평가에 정보 제공자 및 적극적 참여자로 양육자를 이용해야 한다.
- 아동이 자발적으로 시작한 상호작용을 통해 직접적으로 아동의 의사소통을 평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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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늦게 트이는 아동과 언어장애가 지속될 아동의 구분

- 언어장애가 지속되는 아동은 말/언어장애의 가족력이 있을 수 있다.
- 늦게 말이 트이는 아동은 의사소통 행동의 빈도가 더 높다.
- 장애가 지속되는 아동은 음절구조가 덜 발달되었으며, 음성 목록에 자음이 더 적게 나타난다.
- 늦게 말이 트이는 아동은 언어 이해 점수가 더 높다.
- 늦게 말이 트이는 아동은 장애가 지속되는 아동보다 상징놀이 수준이 더 높고 조합놀이의 증거가 더 많이 나타난다.
- 언어장애는 어머니의 우울과 예민함이 유의미하게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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