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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관련

자폐성 장애 진단 도구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5.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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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 장애

 

최근 개정된 DSM-5(APA, 2013)에서는 '자폐스펙트럼 장애'가 공식적인 진단명으로 등장했으며, 자폐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 비전형 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를 모두 하나의 진단명으로 통합하였다고 한다. ICD체계에서는 여전히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자폐성 장애 진단 시 고려되는 중요한 세 가지 영역

(1) 사회적 상호작용

(2) 의사소통

(3) 행동영역

 

원인

자폐성 장애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2016)에서 자폐성 장애의 원인과 위험 요인에 대해 정리한 내용이다.

- 유전적인 요인은 주요 위험 요소 중 하나다.

- 유전적인 영향의 중요성에 대한 증거는 쌍생아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보고되었다.

(자폐성 장애가 있는 형제자매를 둔 아동의 경우 자신 역시 자폐성 장애가 있을 확률이 더 높다)

- 약체 X증후군이나 결절성 경화증처럼 특정 유전자나 염색체를 지닌 사람의 경우 자폐성 장애를 갖게 될 확률이 더 높다.

- 임신 기간 동안 경련장애 처방 약물의 일종인 발프론산이나 임산부와 태아에게 큰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는 탈리도마이드 처방을 받은 경우 자폐성 장애와 관련한 위험성이 증가된다.

- 출생 전, 출산 시, 혹은 출생 직후는 자폐성 장애와 관련해 매우 중요한 기간이라는 증거가 있다.

- 부모의 연령이 높을수록 자녀가 자폐성 장애를 갖게 될 위험이 더 높다.

 

검사도구

 

자폐성 장애 선별·진단도구

검사명 연령(범위) 구성과 문항 수 소요 시간 평가자/평가방법 비고
한국판 자폐증 진단 면담 개정판
(Korean version of Autism Diagnostic Interview-Revised: K-ADI-R)
정신연령 2세 이상의 아동과 성인 총 93개 문항
(언어 및 의사소통, 호혜적 사회적 상호작용, 한정되고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흥미 및 활동 영역)
1시간 30분-4시간 훈련받은 평가자/부모와의 면담과 직접 관찰에 의한 면담도구 Rutter, Le Couteur, & Lord(2003);
유희정(2007) 번역판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줄-2
(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2: ADOS-2)
생활연령 만 1세 이상의 아동과 성인 대상의 표현성 언어와 연령에 따라 4개 모듈 중 한 가지 모델을 시행 45-60분 훈련받은 평가자/직접 관찰 후 채점 Lord et al. (2002)
한국형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The Korean version og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K-CARS)
전 연령 총 15개 문항
(사회성-의사소통, 제한되고 반복적인 상동적 행동, 특이한 감각 반응)
30-45분 훈련받은 평가자/아동관찰, 부모면담 Schopler et al. (1988);
김태련, 박량규(1995) 번역판
한국어판 사회적 의사소통 설문지
(Korean version of Social Communication Questionnaire: K-SCQ)
전 연령 총 40개 문항
(의사소통, 상호 사회적 상호작용,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과 관심)
ADI-R에서 문항을 추출
15분 보호자/예, 아니요로 질문지 작성 및 채점 Rutter, Bailey, & Lord(2003); 김주현 외(2015)
한국판 길리암 자폐증 평정척도 2판
(Korean-Gilliam Autism Rating Scale-2nd edition: K-GARS-2)
3-22세 총 42개 문항
(상동행동, 의사소통, 상호작용 3개 소척도로 구성)
5-10분 훈련받은 평가자/구조화된 부모면담 Gilliam(2006);
진혜경, 윤혜주, 박진박(2011)
한국판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척도
(Korean version of Asperger Syndrome Diagnostic Scale: K-ASDS)
5-18세 총 50개 문항
(언어, 사회성, 부적응행동, 인지, 감각운동 등 5개의 소척도로 구성)
10-15분 보호자/예, 아니요로 구성된 설문지 작성 Myles, Bock, Simpson(2001); 김주현, 신민섭(2005)
한국판 영유아 자폐 선별검사
(Korean Modified-Checklist of Autism in Toddlers: KM-CHAT)
16-36개월 총 23개 문항
(다른 아동에 대한 관심, 흥미로운 것 가리키기, 소리에 대한 민감성, 어른 모방하기, 이름에 반응하기, 허공 응시 등)
15분 부모/예, 아니요로 작성 후 자가진단 Robins et al. (2001);
김수진, 승혜경, 홍경훈(2013)
한국판 영유아기 자폐증 선별검사
(Korean Checklist for Autism in Toddlers: K-CHAT)
18개월 이상 총 14개 문항
(부모용 9개, 관찰용 5개)
40-90분 훈련받은 관찰자와 부모/관찰 후 평정 Baron-Cohen, Allen, & Gillberg(1992); 김아영, 김현정, 이순행(2002)

 

 


 

지능검사도구

검사명 연령(범위) 구성과 문항 수 소요 시간 평가자 비고
한국판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Korean Wechsler Primary and Preschool Scale Intelligence-4th edition: K-WPPSI-4) 만 2세 6개월-7세 7개월 2세 6개월-3세 11개월용 7개의 소검사
4세-7세 7개월용 15개의 소검사
1시간-1시간 30분 훈련받은 평가자 Wechsler(2012); 박혜원, 이경옥, 안동현(2015)
한국판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4판(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4th edition: K-WISC-4) 만 6-16세 11개월 주요 소검사 10개, 보충 소검사 5개로 구성 1시간-1시간 30분 훈련받은 평가자 Wechsler(2003);
곽금주, 오상우, 김청택(2011)
한국판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Korean version of the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2nd edition: KABC-2) 만 3-18세 16개 하위검사 1시간-1시간 30분 훈련받은 평가자 Kaufman & Kaufman(2004);
문수백(2014)
국립특수교육원 한국형 개인지능검사(Korean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Korea Intelligence Test for Children: KISE-KIT) 만 5-17세 총 167개 문항
동작성 검사(그림 배열, 이름 기억, 칠교놀이, 숨은 그림, 그림무늬, 손동작)
언어성 검사(낱말 이해, 계산, 낱말 유추, 교양, 문제해결, 수 기억)
1시간-1시간 30분 훈련받은 평가자 박경숙 외(2002)

 


 

의사소통 평가 검사도구

검사명 연령(범위) 구성과 문항 수 소요 시간 평가자/평가방법 비고
그림어휘력검사
(PPVT)
만 2세-8세 11개월 총 112개 문항 1시간 훈련받은 평가자/
검사자가 지시하는 그림을 지적하게 하고 반응 채점
김영태 외
(1995)
영 ·유아 언어발달검사
(SELSI)
만 4-35개월 총 112개 문항
수용언어검사 56문항
표현언어검사 56문항
1시간 훈련받은 평가자/
행동을 관찰하여 실시
김영태 외
(2003)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
(PRES)
2-6세 총 90개 문항
2영역(수용언어, 표현언어)
각 영역별로 45개 문항
3세까지는 3개월 간격, 3-6세까지는 6개월 간격으로 연령단계가 세분화되어 있음
20-30분 훈련받은 평가자/
문항에 대한 응답 채점
김영태 외
(2003)
한국어판 사회적 의사소통 설문지
(K-SCQ)
전 연령 총 40개 문항
의사소통, 상호 사회적 상호작용,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과 관심
ADI-R에서 문항을 추출
15분 보호자/
예, 아니요로 질문지 작성 및 채점
Rutter, Bailey, & Lord(2003);
유희정(2008)
한국판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
(M-B CDI-K)
8-36개월 영아(8-17개월)의 경우
어휘: 표현낱말(279개)+이해낱말(284개)
제스처와 놀이: 60개 항목
유아(18-36개월)의 경우
어휘: 표현낱말(641개)
문법: 사용정도(5개), 사용의 적절성(32개)
- 아동의 어휘와 의사소통 수준을 잘 아는 보호자 및 성인/체크리스트 형식에 의한 설문 보고 Fenson et al. (1993);
배소영 외(2006)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VT)
만 2세 6개월-
16세 이상 성인
총 370개 문항
수용어휘력검사 185문항,
표현어휘력검사 185문항
1-2시간 훈련받은 평가자/
문항에 대한 응답 채점
김영태 외
(2009)
구문의미이해력검사 만 4-9세
(초등학교 3학년)
총 57개 문항
문법형태소/구문구조/의미에 각각 초점을 맞춘 문항으로 구성
10-15분 훈련받은 평가자/문항에 대한 응답 채점, 연속해서 3번 틀리면 중지 배소영 외
(2004)
언어문제해결력검사 만 5-12세 각각 상황이 다른 17장명의 그림판
그림판은 총 50문항으로 구성
20-30분 훈련받은 평가자/
그림판을 보여주며 관련된 검사자의 질문을 하고 대답 채점
배소영 외
(2000)

 


 

적응행동 검사도구

 

검사명 연령(범위) 구성과 문항 수 소요시간 평가자/평가방법 비고
사회성숙도검사
(SMS)
30세 이하 총 117개 문항
자조(39문항), 이동(10문항), 작업(22문항), 의사소통(15문항), 자기관리(14문항), 사회화(17문항)
1시간 훈련받은 평가자/
부모 또는 보호자와 면담
Doll(1965);
김승국, 김옥기
(1985)
한국판 적응행동검사
(K-ABS)
만 3-17세 총 95개 문항
1부는 9개 영역과 56개 문항, 2부는 12개 영역과 39개 문항
30분 훈련받은 평가자/
보호자와 면담하거나 수검자를 직접 관찰하여 체크리스트 표시
미국정신지체협회 적응행동검사 학교용
(AAMR Adaptive Behavior Scale-School Edition, 1981);
김승국(1990)
국립특수교육원 적응행동검사
(KISE-SAB)
만 5-17세(지적장애학생), 만 21개월-17세(비장애 학생) 총 242개 문항
3개의 소검사(개념적/사회적/실제적 적응행동 검사, 각 72/68/102문항)
1시간 30분-2시간 훈련받은 평가자/
보호자, 교사 및 서비스 제공자의 면담을 통해 수검자의 적응행동 평가
정인숙 외
(2003)
한국판 적응행동검사
(K-SIB-R)
만 11개월-17세 총 259개 문항
7영역(독립적 적응행동 4영역, 문제행동 3영역)
20-30분 훈련받은 평가자/
보호자 면담
Bruininks et al.
(1996);
백은희 외
(2007)
지역사회적응검사
(CIS-A)
전 연령 총 164개 문항
3개의 하위(기본생활, 사회자립, 직업생활)
1시간-1시간 30분 훈련받은 평가자/
수검자와 면대면으로 그림을 이용하여 적응 기술 평가
김동일 외
(2004)

 


 

문제행동 검사도구

 

검사명 연령(범위) 구성과 문항 수 소요시간 평가자/평가방법 비고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 평가척도 부모용
(K-CBCL 6-18)
만 6-18세
(초등학교 1학년-고등학교 3학년)
문제행동척도 총 120개 문항(증후군척도, DSM진단척도, 문제행동특수척도), 적응척도(사회성, 학업수행) 15-20분 보호자(주양육자)/부모보고식 검사 Achenbach & Rescorla(2001);
오경자, 김영아
(2011)
한국판 정서-행동 평가
(K-BASC-2)
초등학교 3-6학년/
청소년(중·고등학생)
초등 3-6학년용 총 139개 문항/청소년용 총 176개 문항 40-50분 본인/
자기보고식 검사
Reynolds & Kamphaus(2004);
안명희(2007)
유아(2-5세)
아동(6-11세)
청소년(12-21세)
유아 134문항/아동 160문항/청소년 150문항 40-50분 부모/
자기보고식 검사
유아 100문항/아동 139문항/청소년 139문항 40-50분 교사/
교사보고식 검사
한국판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교사용
(K-C-TRF)
만 6-18세
(초등학교 1학년-고등학교 3학년)
문제행동척도 총 120개 문항(증후군척도, DSM진단척도, 문제행동특수척도), 적응척도(성적, 학교적응) 15-20분 아동 및 청소년을 담당하거나 잘 알고 있는 교사/교사보고식 검사 Achenbach & Rescorla(2001);
오경자, 김영아(2011)
한국판 청소년 행평가척도 자기보고용
(K-YSR)
만 11-18세
(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3학년)
문제행동척도 총 119개 문항(증후군척도, DSM진단척도, 긍정자원척도), 적응척도(사회성, 성적) 15-20분 본인/
자기보고식 검사
Achenbach & Rescorla(2001);
오경자, 김영아(2011)

 


 

 

 

출처: 자폐성 장애학생 교육

방명애·박현옥·김은경·이효정 공저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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