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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관련

조음음운장애(발음치료)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4.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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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음(조음)/음운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이 내원했을 때,

추가로 질문할 내용

 

1. 첫 면담 시

- 처음 누가 조음 문제를 발견하였는가?

- 아동의 발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아동이 발달하기 힘든 발음은 무엇인가?

- 청력검사받은 적이 있는가?

(귀 질환과 관련된 병력사항이 있는가?)

- 언제부터 또래와 비교했을 때,

발음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는가?

- 가장 두드러진 문제는 무엇인가?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발적인

조음 개선이 이루어지는가?

- 옹알이가 정상적이었는가?

구어발달 시 특이한 점이 있었는가?

- 가족은 아동의 말을 잘 이해하는가?

아동에게 반복을 자주 요구하는가?

- 아동의 발음이 타인과

상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가?

- 발음 외에도 어려움을 나타내는가?

(언어발달장애 동반여부)

 


 

2. 평가 계획 및 실시

치료 필요성 유무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 구어명료도: 자음정확도 외에도

오류음의 일관성,

오류음의 빈도, 화자의 구어비율,

친숙도 등이 영향 미침

- 심한 정도: 자음정확도(PCC)를 이용해

경도(85-100%), 경도-중도(65-85%),

중도-고도(50-65%), 최고도(50% 이하)로 기술

- 자극반응도 : 목표음소 정확히 산출하는 능력,

오조음한 음소 모방하는 능력

자극반응도 높다는 것은 자발적 개선이나

향상 속도, 예후가 빠른 것을 뜻함.

- 발달의 적합성: 생활연령에 따른 규준자료와

비교해 평가(또래가 75-90% 산출하는 음운 오조음,

-1SD, 제거되어할 음운변동이 여전히 나타나면

지체되었다고 판단

 

조음평가 시 "그래", "응"같은 표현 사용.

 

 

낱말수준의 공식검사▶ 연결발화 수집▶

사례력 수집 및 면담▶ 조음기관 및 언어발달 등

관련 요인 검사 실시▶ 조음문제 파악시 오류음에

대한 청지각, 자극반응도검사, 문맥분석 검사 실시

 

 

 


 

3. 치료계획 및 실시

 

치료목표 선정 시 고려할 사항

1) 자극반응도 고려: 높을수록

자발적 조음 개선 가능성 있음

2) 오조음된 음소의 사용빈도 고려:

고빈도 음소 오조음시 명료도 낮아짐

자음 /ㄴ, ㄱ, ㄹ/, 모음/ㅏ, ㅣ, ㅓ/

고빈도 고려해 선정

3) 또래 아동 음운발달 고려해 선정

4) 문맥분석 통해 오조음 음소가 더 

정확히 산출될 수 있는 음성적 문맥 선정

 

 


 

 

 

1) 장·단기목표 선정

 

① 장기목표는 6개월, 1년 단위로 계획

② 명료도 저하의 주된 원인을 포함

(말속도, 음성 크기, 음성 남용 등)

③ 구어명료도와 자음정확도 먼저 고려

④ 장기목표마다 훈련 단계 나누어

단기목표를 계획

훈련단계: 언어학적 단위를 넓혀가는

전통적 접근법과 유의미 낱말을

중시하는 언어학적 접근법

⑤ 개별 음소뿐만 아니라 음운패턴으로 선정

경도 조음장애: 개별 목표음소 정확히 산출 목표

중증 조음장애: 구어명료도 개선 위한 음운변동

등이 목표

⑥ 일반화 고려한 목표 선정

⑦ 한 음소가 여러 오류패턴 보일 때:

조음위치 측면을 우선 목표

(조음위치 변동이 조음방법 변동보다

먼저 사라짐. 조음위치 변동이 더

명료도를 저하시킴)

⑧ 목표 세울 때 세부계획과 강화방법도 함께 생각

 

 


 

2) 회기목표 선정

 

치료목표

① 한 회기에 3-4개의 치료 목표 선정

② 한 회기에 하나의 음운을 3-4개의 다른

맥락이나 활동으로 제시할 수 있고,

한 회기에 3-4개의 음운을 각각 1개의

맥락이나 활동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

③ 수행능력에 따라 단계적으로 계획

예) '자'목표 시 '자(CV), 아자(CGV)'음절로

시작해 '잠자(-VCCV) 음절로 난이도 조절

④ 지적 아동의 경우 낱말의 기능성 고려

⑤ 초기에는 음소 확립이므로 회기당

목표 낱말 수를 적게 계획

⑥ 음소변별 가능한 아동은

음소 산출부터 계획

 

치료방법

① 언어적 단위 넓히는 전통적 접근법

(음절▶ 낱말▶ 문장),

유의미 낱말 중심 훈련을 강조하는

언어학적 접근법

② 다양한 방법 사용: 오조음시 교정,

언어적 단서 제시, 특정음소 큰소리 or 길게

들려주고 따라 하기, 살살 말하게 하기,

시각적 피드백 보며 따라 하기,

목표음소 동그라미 한 뒤 읽기 등

 

 


 

치료활동

① 치료 초기에는 몇 개의 낱말을

반복 훈련하는 것이 중요

② 조작하는데 짧은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준비

③ 무의미 음절 훈련 시 동기부여

위해 흥미로운 강화물 사용

④ 읽기 가능한 아동은 책 적용

 


 

 

치료실시

① 시작 전 구체적인 목표 설명

("말할 때 바람 새는 소리를 넣어서 말해야 해"등)

② 음소 확립단계 아동에게 목표 음소만

수정해줘야 함

 


 

진전 또는 종결평가

- 장기목표 도달 시 진전정도 구체적 평가 후,

종결여부 결정

- 장기목표 도달 못했을 시 1년 정도 지났다면

지난 후 진전평가 하고 새로운 장기목표 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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