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음(조음)/음운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이 내원했을 때,
추가로 질문할 내용
1. 첫 면담 시
- 처음 누가 조음 문제를 발견하였는가?
- 아동의 발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아동이 발달하기 힘든 발음은 무엇인가?
- 청력검사받은 적이 있는가?
(귀 질환과 관련된 병력사항이 있는가?)
- 언제부터 또래와 비교했을 때,
발음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는가?
- 가장 두드러진 문제는 무엇인가?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발적인
조음 개선이 이루어지는가?
- 옹알이가 정상적이었는가?
구어발달 시 특이한 점이 있었는가?
- 가족은 아동의 말을 잘 이해하는가?
아동에게 반복을 자주 요구하는가?
- 아동의 발음이 타인과
상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가?
- 발음 외에도 어려움을 나타내는가?
(언어발달장애 동반여부)
2. 평가 계획 및 실시
치료 필요성 유무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 구어명료도: 자음정확도 외에도
오류음의 일관성,
오류음의 빈도, 화자의 구어비율,
친숙도 등이 영향 미침
- 심한 정도: 자음정확도(PCC)를 이용해
경도(85-100%), 경도-중도(65-85%),
중도-고도(50-65%), 최고도(50% 이하)로 기술
- 자극반응도 : 목표음소 정확히 산출하는 능력,
오조음한 음소 모방하는 능력
자극반응도 높다는 것은 자발적 개선이나
향상 속도, 예후가 빠른 것을 뜻함.
- 발달의 적합성: 생활연령에 따른 규준자료와
비교해 평가(또래가 75-90% 산출하는 음운 오조음,
-1SD, 제거되어할 음운변동이 여전히 나타나면
지체되었다고 판단
조음평가 시 "그래", "응"같은 표현 사용.
낱말수준의 공식검사▶ 연결발화 수집▶
사례력 수집 및 면담▶ 조음기관 및 언어발달 등
관련 요인 검사 실시▶ 조음문제 파악시 오류음에
대한 청지각, 자극반응도검사, 문맥분석 검사 실시
3. 치료계획 및 실시
치료목표 선정 시 고려할 사항
1) 자극반응도 고려: 높을수록
자발적 조음 개선 가능성 있음
2) 오조음된 음소의 사용빈도 고려:
고빈도 음소 오조음시 명료도 낮아짐
자음 /ㄴ, ㄱ, ㄹ/, 모음/ㅏ, ㅣ, ㅓ/
고빈도 고려해 선정
3) 또래 아동 음운발달 고려해 선정
4) 문맥분석 통해 오조음 음소가 더
정확히 산출될 수 있는 음성적 문맥 선정
1) 장·단기목표 선정
① 장기목표는 6개월, 1년 단위로 계획
② 명료도 저하의 주된 원인을 포함
(말속도, 음성 크기, 음성 남용 등)
③ 구어명료도와 자음정확도 먼저 고려
④ 장기목표마다 훈련 단계 나누어
단기목표를 계획
훈련단계: 언어학적 단위를 넓혀가는
전통적 접근법과 유의미 낱말을
중시하는 언어학적 접근법
⑤ 개별 음소뿐만 아니라 음운패턴으로 선정
경도 조음장애: 개별 목표음소 정확히 산출 목표
중증 조음장애: 구어명료도 개선 위한 음운변동
등이 목표
⑥ 일반화 고려한 목표 선정
⑦ 한 음소가 여러 오류패턴 보일 때:
조음위치 측면을 우선 목표
(조음위치 변동이 조음방법 변동보다
먼저 사라짐. 조음위치 변동이 더
명료도를 저하시킴)
⑧ 목표 세울 때 세부계획과 강화방법도 함께 생각
2) 회기목표 선정
치료목표
① 한 회기에 3-4개의 치료 목표 선정
② 한 회기에 하나의 음운을 3-4개의 다른
맥락이나 활동으로 제시할 수 있고,
한 회기에 3-4개의 음운을 각각 1개의
맥락이나 활동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
③ 수행능력에 따라 단계적으로 계획
예) '자'목표 시 '자(CV), 아자(CGV)'음절로
시작해 '잠자(-VCCV) 음절로 난이도 조절
④ 지적 아동의 경우 낱말의 기능성 고려
⑤ 초기에는 음소 확립이므로 회기당
목표 낱말 수를 적게 계획
⑥ 음소변별 가능한 아동은
음소 산출부터 계획
치료방법
① 언어적 단위 넓히는 전통적 접근법
(음절▶ 낱말▶ 문장),
유의미 낱말 중심 훈련을 강조하는
언어학적 접근법
② 다양한 방법 사용: 오조음시 교정,
언어적 단서 제시, 특정음소 큰소리 or 길게
들려주고 따라 하기, 살살 말하게 하기,
시각적 피드백 보며 따라 하기,
목표음소 동그라미 한 뒤 읽기 등
치료활동
① 치료 초기에는 몇 개의 낱말을
반복 훈련하는 것이 중요
② 조작하는데 짧은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준비
③ 무의미 음절 훈련 시 동기부여
위해 흥미로운 강화물 사용
④ 읽기 가능한 아동은 책 적용
치료실시
① 시작 전 구체적인 목표 설명
("말할 때 바람 새는 소리를 넣어서 말해야 해"등)
② 음소 확립단계 아동에게 목표 음소만
수정해줘야 함
진전 또는 종결평가
- 장기목표 도달 시 진전정도 구체적 평가 후,
종결여부 결정
- 장기목표 도달 못했을 시 1년 정도 지났다면
지난 후 진전평가 하고 새로운 장기목표 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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