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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관련

언어장애 영역과 중재 방법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1.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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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재활


언어발달장애

언어로 표현하는 대신 몸짓으로만 표현하거나 부적절한 낱말이나 의미, 구문을 사용하거나 부적절한 사회적 언어를 사용한다면 바람직하지 못한 의사소통 행동이다.


조음음운 장애

음을 대치하거나 생략, 왜곡으로 인한 오조음이 나타나는데 독립음 수준뿐만 아니라 문장 수준, 대화 수준에서도 나타난다.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말소리 오류가 어떤 유형인지, 해당 말소리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석한다. 개별 말소리를 목록화하고 음운 변동을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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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장애

기식적인 음성이나 거친 음성, 부적절한 음도와 감도, 과대 및 과소 공명, 음성 오남용이 해당된다.


유창성장애

유창성장애는 말더듬과 말빠름증인 속화가 있는데 이 둘 모두 말의 흐름이 깨진다. 흡기 이후 적절한 타이밍에 바로 호기를 하면서 말을 산출해야 하는데, 흡기 과정 중 말을 하려고 하거나, 과도한 근긴장을 동반해 전체적인 말산출 메커니즘과 관련이 있는 문제가 나타난다. 그리고 특정한 낱말이나 상황을 회피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언어치료 중재 계획 시 음-음절-낱말-대화 수준으로 단순한 것부터 복잡하고 길이가 점차 증가하는 단계로 진행해야 한다. 과제 유형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단서가 많은 것에서 단서가 이용되는 유형으로 단계화하고, 신체적 조작을 하는 등의 직접적인 자극 유형을 주는 단계에서 그림이나 사진 등으로 구체적인 상징을 통해 자극을 제시하고 구두 언어나 문자 언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일반적인 환경으로 진행한다. 대상자의 반응도 자극에 3초 또는 5초 안에 대답을 하도록 하거나 수준에 따라 10초 안에 대답하도록 요구할 수도 있다.

 



언어치료 시 목표를 단계화할 때 자극 유형과 과제 유형, 반응 수준 단계를 세분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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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설명하기

중재할 목표를 선정한 후 분석해 대상자에게 설명을 해준다. 설명을 할 때는 ① 목표행동을 선정한다. ② 해당 설명을 위한 목표 행동을 분석한다. ③ 이 목표 행동을 어떻게 유발할 것인지 찬고, 분석한 항목을 유발할 수 있는 설명을 사전에 작성한다. ④ 목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설명을 간결하고 대상자의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한다. ⑤ 대상자의 교육 및 지적 수준에 맞는 설명을 한다.

2. 모델링

언어치료시 빈번하게 사용되는 방법으로 모델링할 때 ① 자신이 직접 모델을 제공할 것인지, 도구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② 대상자의 정반응을 모델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③ 치료 초기 단계에 모델을 자주 사용하라. ④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날 때까지 지속적으로 모델을 제공하라. ⑤ 적당한 모델을 제공하고 연속 5회 정반응 보이면 제거한다. 그러나 제거 후 2~4회 오반응 보이면 재사용한다. ⑥ 모델링을 갑자기 소거하지 말고 단계별로 줄여야 한다. ⑦ 새 목표 반응에는 모델을 제공한다. 종결 단계에서는 모델링을 감소시킨다.

3. 촉구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촉구는 중요한 기법으로 ① 초기에는 모델링을 사용하고, 다음에는 촉구법을 사용한다. ② 촉구는 즉각적으로 사용한다. ③ 치료 초기에 자주 사용하고 음성보다 제스처를 사용해 유도하고 확립 단계에서 촉구 없이 자발적인 산출이 나타나도록 한다. ④ 확립 단계에서 촉구가 이루어졌다고 해서 곧바로 소거하지 않고 전이 및 유지 단계에서 정반응을 낼 수 있도록 촉구를 제공한다.

4. 물리적 자극

사물이나 그림, 장난감 등을 자극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① 목표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할 때는 그림보다 사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② 초기 단계에는 그림과 사물을 사용하고 연속 발화 수준에서는 물리적 자극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③ 그림카드보다는 이야기 그림책의 그림이 바람직하다. ④ 같은 그림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출처: 문제행동 언어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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