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 관련

문제행동의 유형과 치료방법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1. 5. 22.
728x90

과소 행동의 원인과 치료방법

- 과소 행동은 이미 학습되어 존재하는 행동이지만 개인적 및 사회적 요구 수준보다 행동의 발생빈도가 낮아 적응상의 문제를 야기하는 행동이다. 이때, 행동수정의 목표는 적절한 요구 수준으로 증가시키는 것이다.

- 원인은 이미 학습된 바람직한 행동이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강화되지 못해 소거되고 있거나 불확실한 변별 학습 때문일 수 있다.

- 과소행동을 증가시키기 방법은 표적 행동이 나타나면 후속 자극을 일관성 있게 강화해줘 표적 행동의 발생률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표적 행동이 일정한 선행 자극에서 발생할 때마다 일관성 있게 강화해 동일한 선행 자극에서 표적 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선행 자극이 표적 행동을 잘 유도하지 못할 때 촉진 자극을 도입해 표적 행동을 유발한 후 강력하게 정적 강화한다.

 


 

과다 행동의 원인과 치료방법

- 과다행동은 행동 자체의 문제보다는 개인 적 및 사회적 요구 수준보다 행동의 발생빈도가 높아 적응상의 문제를 야기하는 행동이다. 여기서의 목표는 행동의 발생빈도를 적정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다.

- 치료적 중재방안은 문제행동을 강화하는 후속 자극을 차단하여 소거시키는 것이고 벌을 통해 문제행동을 감소 내지 제거할 때는 부작용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또, 선행 자극을 조절하여 문제행동을 유도할 수 없도록 조치한다. 문제행동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지만 항상 쉬운 것만 한다면 교육적 발전은 기대할 수 없다. 과제가 어렵다면  사전에 적절한 도움을 줌으로써 문제행동의 발생 원인을 원천적으로 제거해 예방해 줘야 한다. 문제행동이 발생한 후에 도움을 주면 오히려 정적 강화하는 셈이 되어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문제행동으로 얻을 수 있었던 후속 자극을 바람직한 대체행동으로 얻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절한다.

 


 

반사회적 및 비도덕적 행동의 원인과 치료방법

- 행동 자체가 사회문화적 가치나 도덕적 기준에 어긋나 용인될 수 없는 행동들이며 발생빈도가 높지 않더라도 정응상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미 학습된 행동으로 그 행동을 유도하는 선행자극과 그 행동을 강화하는 강력한 후속 자극이 생활환경 내에 아직도 존재하기 때문에 지속되는 것으로 가정되며 신속하게 제거되어야 한다.

 

 

728x90

 

 

- 치료 전략은 먼저 기능성 평가를 통해 행동의 원인을 밝히고, 이 행동을 유도할 수 없도록 선행자극을 조절한다. 표적 행동을 강화하는 후속 자극을 차단해 소거시키고 표적 행동으로 얻을 수 있었던 후속 자극을 대신에 바람직한 대체행동으로 얻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절해야 한다.

 

 


비변별적 행동의 원인과 치료방법

- 비변별적 행동은 상황에 맞지 않게 행동해 자신의 생활 적응은 물론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는 행동들이고 이러한 행동을 때와 장소를 올바로 식별해 적절하게 행동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 이런 행동의 원인은 올바른 변별 학습의 부재이다. 선행하는 특정 자극 상황에서 발생한 적절한 반응이 일상생활에서 일관성 있게 강화되지 못하면 변별 학습은 이루어질 수 없다. 다른 원인은 잘못된 변별 학습이다. 비변별적 행동의 문제는 하나의 선행 자극이 부적절한 다른 행동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 비변별적인 행동을 중재하기 위해서는 자극 변별 훈련을 통해 표적 행동이 적절한 상황에서만 발생하고 부적절한 상황에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동일한 행동이 특정한 자극 상황에서 발생하면 강화하고, 부적절한 자극 상황에서 발생하면 강화하지 않고 소거시킨다. 두 번째 방법은 차별 강화를 통해 선행 자극이 적절한 반응을 유도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세 번째 방법은 동기화 조작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의 발생 동기를 약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네 번째로 문제행동을 유도할 수 없는 선행 상황을 마련한다. 

 


 

결손행동의 치료방법

- 결손 행동은 발달 연령이나 교육 및 사회 문화적 수준에서 이미 습득했어야 할 행동을 아직 학습하지 못해 적응상의 문제를 야기하는 행동이다.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적 교육과 훈련을 통해 보완하고 생존과 발달에 필수적인 행동을 선정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가르쳐야 한다.

- 새로 가르칠 결손 행동을 선정하고,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선행 자극을 마련하고, 행동을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후속 자극을 체계적으로 계획해야 한다.

- 치료계획은 발달검사와 사회성검사 등을 통해 결손 행동을 확인하고 치료교육 및 훈련목표를 설정한 후 행동형성과 행동 연쇄의 기법에 따라 점진적으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훈련 단계를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각 단계별 표적 행동을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선행조건을 설정하고 성공적 학습 반응을 체계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평가기준을 마련한다. 마지막으로 계획된 프로그램에 따라 최종 훈련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