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 관련

자폐아동의 상상놀이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1. 5. 23.
728x90

자폐 아동들은 상상놀이를 특히 어려워한다. 자연스러운 상상놀이를 어려워하는 아동에게 촉진해 줄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728x90

 

적절한 놀잇감을 선택해 적절한 방식으로 갖고 노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목표이다.

- 아이가 흥미를 갖는 장난감 중 단순하게 한두 개를 선택한다. 장난감의 수가 너무 많으면 혼란스러워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한두 가지 장난감에 숙달되면 더 많은 놀잇감을 가지고 놀게 할 수 있다.

- 화려하고 많은 장식이 있는 것보다는 실제 사물과 비슷해 보이는 장난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색이 많거나 화려하면 감각적 과부하를 가져올 수 있고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인형의 집이나 가구 등 집에서 자주 보는 물건들의 모형은 유용한 놀잇감이 된다.

- 자폐 아동들은 상상력이 손상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이미지가 좋고 친숙한 장난감들이 좋다. 예시는 단순하고 구체적으로 들어줘야 하며 경험했던 것을 가장 기본적인 언어로 묘사해준다(예: 친구가 양치를 하네). 놀이를 하면서 실제 경험한 장면을 재현해주면 이미지를 놀이와 연결 지을 수 있게 된다.

- 놀이를 시작할 대는 환경이 적절하다고 판단된 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자폐 아동들은 감각 정보를 차단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주의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 사용할 장난감만 꺼내놓고 다른 물건들은 눈에 보이지 않게 치워서 아이의 주의가 분산되지 않도록 한다.

- 아이에게 놀이할 시간임을 알려줘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활동이 끝난 후 보상으로 하게 될 활동의 그림이나 휴식 카드를 보여준다.

- 작은 장난감을 갖고 노는 경우, 의자에 앉아 책상에서 놀이할 수 있다. 이때 놀이 영역을 알려준다.

- 큰 장난감을 갖고 노는 경우, 바닥에 앉아서 할 수 있다. 바닥에는 카펫이나 러그를 깔아놓는 것이 좋은데 패턴 무늬의 카펫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아이와 부모가 장난감을 한 세트씩 갖고 시작한다. 각각 장난감을 갖게 되면 부모의 지시가 줄거나 아이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을 수 있다. 부모는 놀이를 하는 새로운 방법을 보여줌으로써 아동이 모방하고 확장시킬 수 있도록 기회를 줘야 한다.

 


 

스크립트 만들기

- 아이는 실제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것들에 대한 다양한 언어적 그리고 혹은 물리적 스크립트를 갖고 있다.

- 상상놀이의 초기 단계에서는 하나의 놀이 상황에 대한 동일한 스크립트를 반복적으로 이야기해줘야 한다. 반복해줌으로써 자신의 놀잇감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 놀이하는 방법을 배워나갈 수 있게 된다.

- 초기의 스크립트는 매우 짧고 단순한 것으로 하고 이것을 이해하고 말을 할 수 있다면 새로운 단어와 표현을 더하여 스크립트를 반복하게 한다.

- 놀이 상황을 설명해주는 그림카드를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단순한 상황을 묘사하는 4, 5장의 선 그림이나 사진, 책의 복사본을 사용하는 것이 유용한다.

 

놀이 활동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아이가 놀이 활동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스토리보드를 쳐다볼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많이 만들어 준다.

- 아이가 모방할 수 있도록 부모가 놀이하는 모습을 비디오로 촬영해서 보여준다.

- 아이의 특별한 관심사를 스크립트에 반영해 보여준다.

 

 

출처: 자폐아동과 함께 놀이하며 배우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