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 관련

언어장애 아동 부모님들을 위한 부모교육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1. 6. 18.
728x90

부모는 아동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빨리 도와주고 싶어 하지만 너무 자주 도와주면 아이들은 학습할 기회를 놓치게 된다. 그리고 너무 서두르면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놓치게 될 수 있다. 부모가 교사처럼 많을 말을 하거나 할 일을 지시받는 것보다 직접 시도해봐야 잘 배울 수 있다.

 

728x90

 

아동이 이끄는 대로 따르기(Allow)

부모가 아동이 이끄는 대로 따르면 탐구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고 아동을 더 많이 이해하고 자신감을 갖는데 도움을 준다. 아동이 이끄는 대로 따르려면 아동이 관심을 가지는 것과 느끼는 것에 대해 관찰한다(Observe). 무엇을 보고 있는지 아동의 얼굴 표정과 몸짓을 관찰해야 한다. 그리고 아동이 무엇을 할 것인지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며(Wait), 말하려고 하는 것에 대해 잘 들어줘야 한다(Listen).

아동의 어떤 점을 관찰해야 할까?

아동이 특별하게 웃거나 소리 내며 울 때, 불편해 보이거나 깜짝 놀랄 때, 어떤 사물을 보거나 뒤로 물러설 때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필요로 하고 좋아하지 않는 것을 알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
아동이 부모의 말이나 행동을 모방하거나 까꿍놀이 같은 간단한 놀이로 순서를 주고받을 때, 말처럼 인식되는 소리를 낼 때 부모는 아동이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순간 공유에 적응하기(Adapt)

순간 공유에 적응하면 아동은 부모가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부모의 행동이나 말에 더 관심을 갖게 된다. 그리고 서로 가깝게 느낄 수 있고 함께 더 재미있게 놀 수 있다.

어떻게 순간을 공유할 수 있을까?

아동이 눈을 똑바로 볼 수 있도록 자세를 낮추고 마주 보며 놀면 관계 형성에 좋고 아동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아동의 행동이나 소리를 모방함으로 부모가 자신의 행동이나 말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도록 한다. 아동이 관심을 보이는 것에 언급을 해주고 설명해주면 말하기 학습에 도움을 준다. 순서를 주고받는 놀이를 하고 질문을 해줘 학습할 기회를 많이 갖고 생각할 수 있도록 격려해줄 수 있다.

 

 

반응형

 

새로운 경험과 말 첨가시키기(Add)

경험을 해야 이해하고 말을 할 수 있게 된다. 말을 하며 행동을 동시에 보여주면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관심을 끌고 말할 수 없을 때 무엇인가를 말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 아동이 보고 있는 사물이나 활동의 이름을 이야기해주면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아동이 하는 말을 모방해주고 첨가시키면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기억하기 더 쉽고 흥미를 더 느끼게 하도록 중요한 단어를 강조해주고 반복해 이야기해주어야 한다.

하루 종일 아동에게 잘 맞춰 주기는 어렵지만 아동에게 잘 맞추어 줄수록 아동은 더 행복해하며 더 많은 학습기회를 갖게 된다.

 

 

출처: 엄마도 할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