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 관련

[자폐관련 책] 자폐아동과 함께 놀이하며 배우기-초기 놀이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1. 5. 12.
728x90

'자폐아동과 함께 놀이하며 배우기'책은 의사소통,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이는 자폐 아동들의 능력을 증진시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다.


자폐 아동들의 놀이 특성

-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수용 및 표현 언어에 모두 어려움을 가지며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타인과 경험 공유하기, 사고나 감정, 의도에 대한 이해의 부족, 비언어적 단서들을 해석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또 가상적 상황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에게만 특별한 의미를 갖는 강박적인 행동을 반복한다.
- 어린 자폐 아동은 '공간 공유하기'를 회피하려고 하는데 이는 타인과의 눈 맞춤. 신체적 접촉, 상호작용이 초래하는 불편감에 저항하기 위한 것이다.


의사소통 촉진하기

- 아동이 부모를 만지게 하고, 좋아할 만한 반응을 해준다. 아동이 행동을 할 때마다 같은 반응을 해줌으로써 특정한 행동이 동일한 반응을 만들어낼 수 있음을 알게 한다.
- '간질이기'처럼 아동이 좋아하는 놀이를 함께 할 때 멈추고 길게 가만히 있어본다. 그리고 아동이 손을 끌거나 눈 맞춤을 해서 더 하고 싶다는 신호를 보낼 때까지 기다린다. 신호를 보낼 때 부모는 아동을 쳐다보며, '더 하고 싶어? 그래?'라고 말해주고 놀이를 계속한다.
- 까꿍놀이: 쿠션이나 옷으로 얼굴을 가리고 아동이 기대감을 갖도록 시간을 끌어 놀이를 계속하고 싶다는 신호를 보낼 수 있도록 한다.
-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있다가 우스꽝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손을 치운다. 모자를 쓰거나 립스틱을 코에 칠해 아동이 부모의 얼굴을 쳐다보게 한다. 아동이 부모와 눈 맞춤을 해야 표정을 바꾼다.
- 아동과 함께 음악에 춤을 추다 멈추고 계속하고 싶다는 신호를 보내면 다시 춤을 춘다.
- 아동의 손바닥이나 배에 입으로 소리를 내며 바람을 불어주고 계속해달라는 신호를 보내면 놀이를 계속한다.
- 풍선을 불고 공중으로 날려 방 안을 날아다니게 한다. 이때, '준비, 제자리, 시작'이라고 말을 해줘 놀이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해준다.
- 비눗방울 놀이를 할 때에도 눈 맞춤을 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불어줘야 한다. 불기 활동은 말하기에 필요한 입 주변 근육의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 아동이 선택한 놀이를 함께 하고 행동을 약간의 변화를 주며 따라한 후, 모방하도록 격려하고 반응을 보일 때까지 기다린다.
부모가 놀이를 지속하려고 하거나 강요하려고 하면, 그 놀이는 아동에게 더 이상 재미없을 수도 있다. 아동이 언제 의사소통하려고 하는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반응하는지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고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눈 맞춤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올려다보지 않도록 시선을 아동의 눈높이에 맞추거나 아래에 위치해야 한다.
장난감을 2개를 제시하고 아동의 손을 끌어다 물건을 가리키게 해 만지게 한 후 장난감을 준다.

- 그림을 사용하면 단어보다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시각적으로 사고하는 자폐 아동들에게 흥미를 일으켜 의사소통을 촉진하기에 좋다.
- 아동은 그림을 보고 다음 과제에 대한 심리적 준비를 할 수 있고 주의를 전환할 수 있어 불안과 혼란을 감소시킬 수 있다.


구조화된 놀이

- 구조화는 스스로 찾고 깨닫게 하는 것이 목표이고 자발적 놀이를 촉진하기 위한 과정의 첫 단계로 많은 선택지를 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 하루 일과를 관찰한 후 많은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을 찾아내고 예상 가능하도록 하루 일과를 구성하여 안 전가 마을 느끼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과 관련된다.
- 놀이 활동을 세분화된 여러 개의 요소로 나누어 각 요소들이 나타내는 바를 이해하고 활동을 해석하며 활동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다.
- 낚시놀이를 한다면 처음에는 낚싯대에 물고기를 붙여놓고 들어 올리기만 하게 해 주고 다음에는 아동이 직접 낚싯대로 물고기를 잡게 한다. 그다음에는 낚싯대를 흔들어 물고기를 잡을 수 있도록 한다.


초기 학습을 구조화시키기

-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경우,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탐색하려는 동기가 결핍되었고 학습 과정에 심각한 문제가 생기게 된다. 그래서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자폐 아동들은 가능한 일찍 학습, 놀이, 의사소통에 대한 중재가 이루어져야 한다.
- 구조화된 학습은 가정 내에서 매일 규칙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적절하며, 구조화된 놀이 활동에 비해 좀 더 엄격한 방식으로 진행한다.
- 어떤 방식이로든 아이가 상호작용을 시작하려고 할 때는 언제라도 여기에 대해 반응해주어야 한다.

자폐 아동이 다른 사람과 공유된 놀이를 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모방, 상호작용, 공동 관심, 기술의 일반화에 어려움을 보이기 때문이다. 기술의 일반화란 하나의 활동에서 습득한 아이디어나 기술을 다른 맥락에 적용하는 것의 어려움을 말한다. 또 지시 따르기, 융통성의 부족, 상상하기의 어려움을 보인다. 자폐 아동들은 장난감을 한 가지 방식으로만 놀거나 표현 언어와 수용 언어, 감각처리의 어려움을 보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