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 관련

[지시 따르기]상대방의 요구에 반응하기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1. 5. 6.
728x90

아동들이 상대방의 지시에 따르거나 요구에 반응하거나 주의를 지속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는 자기 몰입을 하거나 특정한 대상과 사물에 강박적으로 집착하거나 관심을 두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아동은 현재의 상황과 환경을 전혀 의식하지 못해 언어 지시를 받아들일 수 없게 됩니다. 외부 자극인 특정한 소리를 선택하여 받아들이는데 둔감하고 외부의 정보를 선택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직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리고 지시에 따르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언어 이해의 부족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지시 따르기 학습방법

1. 아동과 치료사가 가까이 마주 보고 앉습니다.
2. 아동에게 좋아하는 간식을 입에 넣어 줍니다.
3. 치료사가 아동에게 두 손을 내밀고 '손'이라고 말합니다.
4. 아동이 두 손을 치료사에게 내밀면 아동의 두 손을 잡은 후 간식을 입에 넣어 줍니다.
5. 치료사와 아동이 3m 사이를 두고 마주 보고 앉습니다.
6. 치료사가 손뼉을 친 후 아동에게 손을 내밀고 '이리 오세요'라고 지시합니다.
7. 아동이 치료사에게 다가오면 입에 간식을 넣어 줍니다.
8. 이 활동을 반복해 즉각 반응하도록 하고 치료사에게 다가오는 시간 간격을 점점 줄여줍니다.
이 활동을 통해 지시 따르기가 가능해지고 상호작용을 촉진시킵니다. 그리고 눈맞춤을 통해 아동의 자기 자극에서 주의로 전환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가 활성화되며 자기 몰입 행동을 단계적으로 조절, 절제하도록 돕습니다.

 


 

★ 지시에 따라 물건 가져오기 학습방법

1. 아동이 의자에 앉아있고 치료사가 다가가 아동에게 공을 건네 줍니다.
2. 아동이 공을 받고 다시 치료사가 건네 준 공을 빼앗습니다(아동이 치료사가 주는 공을 잘 받도록 반복합니다).
3. 치료사가 요구하면 아동이 스스로 치료사에게 공을 주도록 합니다.
4. 치료사가 아동에게 공을 건네 준 후 공을 달라고 지시한 후 손을 내밉니다.
5. 아동이 치료사에게 공을 건네줍니다(이 과정에서 아동은 공을 건네 주는 것과 공을 요구하는 치료사의 언어 의미를 이해합니다).
6. 치료사가 아동 앞에 있는 책상 위에 두고 공을 달라고 지시합니다.
7. 아동이 공을 치료사에게 건네 줍니다.
8. 다음으로 치료사는 아동과 떨어져 있는 보조 탁자 위에 공을 두고 아동에게 공을 달라고 지시합니다.
9. 아동은 공이 있는 보조 탁자로 가서 공을 치료사에게 건네 줍니다.
10. 이 학습을 성공하면 여러 사물을 지시에 따라 가져올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자기몰입이나 다른 곳에 관심을 두던 행동을 절제하고 언어 지시에 따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자기조절과 자기통제가 가능해집니다. 치료사가 요구하는 사물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주의를 두어야 하므로 주의 활성화가 촉진됩니다. 사물의 변별능력이 형성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