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 관련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특징과 효율적인 학습 방법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1. 5. 6.
728x90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들이 학습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방에는 아동들의 주의를 흩트리는 장난감이나 음식들을 보이지 않는 곳에 놓아야 합니다. 또한 창문이 있는 방이라면 창문이 보이지 않는 방향으로 앉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아동이 너무 기분이 좋거나 화가 나 있는 흥분 상태이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폐 아동들의 효율적인 활동 참여방법

 

반응형

 

1. 간결하고 명료한 언어 지시: 학습 목적이나 목표와 관련이 없는 것을 요구하거나 부가적인 설명은 주의 집중을 방해하거나 주요 맥락을 파악하는데 간섭합니다.
2. 학습 지시를 자주 반복하지 않기: 불필요하게 반복해 지시를 하면, 아동은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갖게 되거나 자신이 결정한 내용이 옳지 않다고 받아들여 빈번한 오류를 보일 수 있습니다.
3. 활동중에는 손은 무릎에 놓기: 학습 중 아동의 손이 책상 위에 있다면 산만해지거나 불필요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4. 치료사가 지시하는 자료나 과정에 주의를 둘 때 지시하기: 치료사가 아동에게 보여주는 활동 자료에 시선을 둘 때 지시합니다(자료에 시선을 두지 않으면 시작하지 않습니다).
5. 학습과정에서 아동의 성공적 학습 수행에 집착하지 않기: 반드시 제한된 시간에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여러 번의 과정을 통해서 학습되기 때문입니다.




 

★ 자기조절-통제 학습

1. 언어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지시를 따르도록 하는 것입니다.
2. 언어지시를 수용하는 것이며 정서적인 것입니다. 아동이 갈등을 경험하면서 다른 사람의 언어 지시에 따를지의 여부를 결정합니다.




 

★ 시각적인 정보와 일관성 있는 태도

자폐 아동들은 청각정보보다는 시각적인 정보를 더 잘 이해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동에게 요구하거나 언어를 이해시킬 때 그림을 보여주거나 실제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치료사나 부모는 아동에게 일관성 있는 태도를 보여줘야 합니다. 비 일관적인 태도를 보여주면 아동은 혼란스러워하거나 심리적으로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728x90

 

★ 낮은 주의집중력

자폐 증상 중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낮은 주의력입니다. 이것은 외부 환경에서의 자극 정보에 관심을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흥미 있거나 관심이 있는 사물에는 주의를 두지만 그 외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다양한 외부 자극 정보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두는 것이 어렵습니다. 아동은 생각에 잠긴 듯 행동을 하거나 멍하게 바라보기, 무의미하게 손동작을 하면서 웃는 것 등은 자신의 과거 경험을 떠올리며 내적 자극에 더 많이 반응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현실 상황을 인식하기도 하지만 자페 아동의 주의는 간헐적이며 선택적이지 못합니다.




 

★ 새로운 자극과 강박

새롭고 예기치 못한 자극에 혐오 반응을 일으킵니다. 그 결과 자폐 아동은 특정 사물과 환경에 대해 선호하거나 강박적으로 집착하는 특징을 보이게 됩니다. 아동이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물건에 강한 집중력을 보이지만, 이때 집중은 또 하나의 몰입이며 강박적이기 때문에 아동이 몰입하여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에는 다른 외부적인 자극 정보에 반응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