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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관련

언어 샘플의 구문 분석하는 방법과 언어 이해를 검사하는 방법(학령기 아동)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0. 1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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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언어장애 진단평가>에 나와있는 언어 샘플의 구문 분석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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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화 샘플을 얻으라.
· 철자법에 맞게 샘플을 전사하라(대상자의 발음에 오류가 있다면 음성 전사를 하라).
· 샘플에서 오류를 표시하라.
- 오류가 포함된 문장을 찾아서 형광펜으로 표시하라.
- 형광펜으로 표시한 문장 중 오류 부분에 동그라미를 쳐라.
· 아동이 정확하게 사용하는 형태/구조의 목록을 만들라.
· 아동이 일관되게 잘못하는(한 번도 맞은 적이 없는) 형태/구조의 목록을 만들라.
· 비일관되게 잘못 사용하는 형태/구조가 나타나는 문맥의 목록을 만들라
- 형태/구조가 정확히 사용된 문맥을 나열하라.
- 형태/구조가 잘못 사용된 문맥을 나열하라.
· 문맥의 영향이라고 고려되는 일반적인 변수는 다음과 같다.
- 문장의 구조적 복잡성
- 문장에 사용된 어휘 항목의 의미적 복잡성
- 문장 유형(예: 의문문, 감탄문)
- 문장의 음운 복잡성
- 화용적 변수(예: 청자의 불확실성, 이야기 상황)
· 앞의 변수들을 이용하여 언제 오류가 나타나고 나타나지 않는지 파악하고 패턴을 찾으라.

언어 이해를 검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표준화 이해 검사를 사용합니다.
둘째, 아동에게 지시를 주고 실행하게 하여 이해를 검사합니다.
셋째, '맞다' 또는 '틀리다'를 판단하게 하는 결정 과제나 두 문장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좋은지 말하게 하는 선호 과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째, 표준화 검사와 비슷하게 아동에게 그림이나 물건을 제시하고 가리키기 과제를 수행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아동을 놀이나 대화에 참여시키고 구어 및 비구어 반응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좀 더 자연스러운 평가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 아동이 대화에서 명료화나 반복을 요구하는지도 기록해야 합니다.
- 아동이 어떤 발화를 이해하지 못할 때 이해 과정 중 어디서부터 문제가 발생했는지 체계적으로 따져 봐야 합니다.



이해 문제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한 평가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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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변수>
- 어휘 복잡성(의미론): 어휘의 복잡성이 증가할 때 이해 문제가 생기는가? 아동에게 단어의 문자적 의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가?
- 구문 복잡성: 구문이 복잡해질 때 이해 문제가 생기는가?
- 구문 길이: 구문이 길어질 때 이해 문제가 생기는가?
- 맥락: 발화를 뒷받침하는 눈에 보이는 맥락이 분명할 때 이해가 향상되는가? 탈맥락적 발화에서 이해 문제가 생기는가?
<내적 변수>
- 청각적 예민함: 청각장애 때문에 이해 문제가 생기는가?
- 주의집중 문제: 아동에게 주의집중할 수 있는 '장치'가 주어지거나 맥락상 덜 혼돈스러울 때 이해가 향상되는가?
- 이해 모니터링: 이해했는지 계속 판단하게 하고 되묻기를 요구할 때 이해가 향상되는가?
<특별한 문제>
- 문장 간 연관성: 여러 문장으로부터 의미를 끌어내야 할 때 이해 문제가 생기는가?
- 결속력: 청자가 이전 담화에서 결속 장치(예: 대명사)의 의미를 찾아야 할 때 이해 문제가 생기는가?
- 세상사 또는 특정 지식: 주제가 일반 상식이나 특정 세상사 지식을 요구할 때 이해 문제가 생기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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