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 관련

자폐아동을 위한 사회성 이야기 그림책(의사소통과 놀이, 감정 가르치기)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0. 10. 19.
728x90

자폐증은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반복적이고 의례적인 행동 등 세 가지 영역의 장애를 진단 기준으로 한다(미국 정신의학회, 1994).

사회적 상호작용 문제: 의사소통이나 놀이를 시도하거나 반응하는 데 어려움, 비언어적 몸짓을 사용하거나 반응하는 데 장애가 있음, 눈 맞춤을 잘하지 않거나 길게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잘 반응하지 못하며, 또래 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함.

 

의사소통 문제: 실용적이고 문법적이며 구조적인 언어 발달의 장애.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을 고려하지 않고 문장을 외워서 말하며, 추상적 단어나 속담에 나오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함.

반복적, 의례적인 행동: 관심을 보이는 대상이 한정됨. 같은 동작을 반복(같은 구문을 반복해서 말하거나 손 흔들기, 구르기, 빙빙 돌기 같은 동작 등)하며, 자기만의 의례적인 규칙을 갖음. 생활에 변화가 있을 때 매우 흥분하거나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임.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을 가르칠 때 시각적 지원의 중요성

자폐 아동들은 종종 언어로만 설명이 주어질 때 원활하게 학습하지 못함.

① 추상적인 개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만들 수 있다.

② 학생들이 집중하지 않아서 청각적 정보를 놓치더라도 오랜 시간에 걸쳐 남는다.

③ 집중할 수 있는 더 강력한 수단을 제공한다.

과일 자르기


문제 행동 해결하기

기능 부적절한 행동 목표 기술
회피 짜증 부리기, 신체적 혹은 언어적 공격 행동 하기, 거절 및 거부하기 휴식 요청하기, 더 오랜 시간 요청하기, 과제를 더 쉽게 하기 위해 도움 요청하기, 어려운 것 시도하기, 실수에 대처하기
관심 유도 괴롭히기, 이상한 소리 내기, 부적절한 농담이나 말 하기, 아프다고 불평하기 의사소통이나 놀이 시도하기, 의사소통이나 놀이에 참여하기, 도움 청하기, 다른 사람에게 어떤 것을 보여 주거나 물어보기
자기 자극 구르기, 손 흔들기, 빙빙 돌기 덜 심한 방법으로 자기 자극 행동 하기, 다른 방법으로 휴식이나 위안 받기
확실한 보상 장난감 때문에 짜증 부리기, 보상이 주어질 때까지 아무것도 안하기 원하는 것을 참기 혹은 거절 수용하기, 협상 기술 익히기
화풀이 엉뚱한 사람데 대해 언어적 혹은 신체적으로 공격하기, 지시 거부하기 화가 난 이유 찾기(소리 지르기 또는 꾸짖기), 행동으로 표출하기보다 감정 표현 하는 방법 배우기
보복 뒤에서 놀리기, 뒤에서 때리기, 화나게 한 사람 물건 훔치기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표현하기("나는_______때_______래서 기분이 _____."와 같이 긍정적으로 감정 표현하기), 누군가에게 그만 하라고 말하기, 무시하기, 어른에게 말씀드리기

- 일인용 사회성 그림책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것

 

필요한 모든 기술들을 모두 모을 수는 없으니 가장 융통성 있게 특정한 사회적 상황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 사람만을 위한 사용성 그림책을 만들 필요가 있다.

아동은 그림을 주고받으며 역할놀이를 할 수 있고, 보다 오래 집중할 수 있으며, 자기 사진을 이용하여 책을 만드는 과정에 참여할 수도 있다.

일인용 그림책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점

① 목표 기술

② 기술 분석

③ 가르치고 싶은 지각, 사고, 혹은 감정

④ 책을 만드는 방법

 

 

반응형

 

 


사회성 기술 가르치기

- 하나씩 가르치기: 기본적인 언어, 학습 기술과 초보적인 사회성 기술을 가르칠 때 사용하며 매우 개별화된 방법으로 종종 물리적 촉구를 사용한다. 그러므로 아동의 언어 능력과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 하나씩 나누어 가르치기는 단서, 촉구, 행동, 강화로 구성된다.

- 우연적 교수: 구조화되지 않은 일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방법의 목표는 사회적 환경을 충분히 제공하여 아동이 사회적 단서와 규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구조화되지 않은 의사소통과 놀이 시간에 유용하다.

- 인지적 그림 연습: 만화 같은 그림과 긍정적 강화 원칙을 결합한 것이다. 세 가지 내용-문제 상황의 선행 사건, 목표 행동, 긍정적 강화-을 항상 그림이나 사진으로 보여 준다. 카드에 그림을 그리고, 각 카드 뒷장에 사건의 순서를 짧게 설명한다. 카드에 그려진 행동을 반복할 수 있을 때까지 아동은 카드를 본다. 그리고 문제 상황에 들어가기에 앞서 그림을 다시 본다.

- 구조화된 학습: 설명, 모델링, 피드백이 있는 역할놀이, 집단 내외에서의 연습 등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출처: 자폐아동을 위한 사회성 이야기 그림책(시그마프레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