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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관련

아동의 초기 어휘 발달의 특성(초기 어휘는 인지 능력과 관련이 많다)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0.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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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어휘의 발달은 아동의 기초적인 인지 능력과도 관련이 많다.

 

1) 초기 어휘는 아동의 경험과 관련이 많아 적극적으로 직접 조작해 본 사물에 대한 낱말을 먼저 배운다.

2) 상태를 나타내는 형용사나 보사보다는 행동이나 조작과 관계되는 동사를 먼저 습득한다.

3) 의사소통적인 기능이 높은 낱말을 먼저 습득한다.(발음하기 쉽고 잘 알아듣는 말이 초기 표현 어휘로 습득되기 쉬움)

4) 초기 어휘의 발달은 낱말이 사용되는 문맥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5) 새로 습득한 낱말을 사용할 때 부모의 반응이 중요하다.

6) 대부분의 언어에서는 첫 50낱말 목록 중에서 명사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다. 대부분의 언어에서 명사를 쉽게 습득하는 것은 참조하는 대상이 매우 구체적이기 때문이다. 동사를 학습할 경우, 아동이 인식할 수 있는 단편적인 행동을 명명해 주거나 예측할 수 있는 행동을 명명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조적인 아동은 명사를 주로 습득하고, 표현적인 아동은 다양한 품사의 낱말을 습득하게 된다고 설명하기도 한다(Nelson, 1973; Snyder. Bates, & Bretherton,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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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월) 2-3개월 4-7개월 8-11개월 12-13개월
의사소통
특성
-사람을 보고 미소 짓는다.
- 가끔 소리나게 웃는다.
- 입안 뒤쪽에서 소리가 난다.
- 소리내기를 좋아한다.
- 여러 모음 비슷한 소리를 낸다.
- 입 안쪽 소리(ㅂ, ㅃ, 비슷한)를 여러 모음과 함께 낸다.
- 음절구분이 있는 소리를 낸다.
- 성인의 특정 어구에 반응하고 좋아한다('빠꾸야, 쪼막쪼막')
- 운율변화가 있는 소리를 낸다.
- 음절성발음이 많다.
- '어, 어'의 소리내며 욕구를 표현한다.
- 자기소리를 성인이 내면 가끔 모방하기도 한다.
- 손가락 가리키기에 '어, 어'를 동반한다.
- 특정 낱말에 대한 이해가 많이 생긴다.
- 이해하는 낱말이 많아진다.
- 상황과 연결해서 일관되게 표현하는 낱말들이 생긴다. 요구하며 '어마, 엄마', 싫다고 고개 흔들며 '아아이', 배고플 때 식탁 가리키며 '마마, 맘마'등의 표현을 사용한다.

7) 반대어 경우에 부정적인 개념을 나타내는 낱말보다 긍정적인 개념을 나타내는 낱말이 먼저 습득된다.

언어발달에 기초가 되는 의사소통 행동의 발달을 단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초보적 의사소통 행동 단계(0-3개월): 반사적인 행동으로 울음, 미소, 눈맞춤하기로 생리적 상태의 표현이지만, 주변 성인들에게는 막강한 의사소통의 힘을 갖는다. 아직 인과성 개념이 형성되지 못해서 '행위자'와 '목적(사물)'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한다.

2) 목표지향적인 의사소통 행동 단계(4-7개월): 자신의 소리내기, 몸짓, 눈맞추기 등의 행동이 성인의 행동이나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전의도적, 목표지향적인 유아의 의사소통 행동들

① 관심 있는 물건을 눈길로 표현하기

② 흥미 있는 행동을 반복하기

③ 자음과 모음을 결합해 다양한 소리내기

④ 성인의 눈길 따라가기

⑤ 익숙한 까꿍놀이나 짝짜꿍에 반응하기

⑥ 습득한 소리 내에서 소리나 말을 모방하기

⑦ 소리내기로 성인과 차레를 바꿔가며 소통하기


3) 도구적인 전환기 행동 단계(8-11개월): 안아달라고 팔을 벌리는 행동을 보이는 시기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분명한 신호를 보낸다.

4) 언어이전의 의도적 의사소통 행동 단계(11-14개월): 의도적인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시기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목적을 성취하려고 시도한다.(관습적인 행동들은 억양을 변화시키는 발성패턴을 동반, 이러한 발성들은 기능적인 초어로 발전)

10-18개월 아동들의 의사소통 행위(아래의 의사소통 기능들을 다양하게 발달시키는 것은 언어습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제한된 기능을 위해서만 언어를 사용하면 사용되는 어휘나 문장의 형태도 제한될 수밖에 없어 언어발달을 지체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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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어나 제스쳐로 얼마나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을 표현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기능을 다양화시켜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초 작업이다.

① 도구적 기능: 물질적 필요나 욕구 채우기 위한 의사소통(물건 요구하기)

② 조정적 기능: 다른 사람을 조절 또는 통제하기 위한 의사소통(행동 요구하기/지시하기)

③ 상호작용적 기능: 타인을 공통적 관심이나 활동에 끌어들이기 기능(주고받기)

④ 개인적 기능: 감정이나 태도, 흥미 등을 표현하는 기능

⑤ 발견적 기능: 환경을 탐구하고 정리하려는 의사소통 행위(정보요청하기)

⑥ 가상적 기능: 가상적인 상황을 만드는 의사소통 행위(~하는 척하기)

5) 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단계(14-16개월): 말을 사용해 원하는 의사소통의 목적을 달성하는 시기

 

 

출처: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김영태(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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