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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관련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언어치료(반향어/자발화/의사소통 기능)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0.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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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 장애는 원인에 따라 지적장애로 인한 언어발달장애, 자폐법주성 장애로 인한 언어발달장애, 단순언어장애로 나타난다.

 

[언어습득 모형]

  • 행동 모형: 언어는 모방과 강화에 의해 학습된다.
  • 생득론: 언어의 능력은 타고 난다.생득론: 언어습득 장치
  • 의미 인지 모형: 의미가 구조를 선행한다.의미 인지 모형: 인지가 언어에 선행한다.
  • 정보처리 모형: 언어 구조는 전달 기능으로부터 출현한다.
  • 화용적 상호주의 모형: 의사소통의 필요가 언어 구조보다 선행한다.


자페범주성장애 아동은 대체로 의사소통 습득 가능성이 매우 낮다.(50%는 기능적인 의사소통 획득에 실패)

언어행동 특성

1. 즉시적 반향어: 상대방이 한 말을 곧바로 따라하는 것. 낯선 과제를 하거나 어려운 장면에서 증가(의사소통 측면에서 제거해야 할 문제행동)
2. 지연적 반향어: 과거 몇 시간 전, 며칠, 몇 달 전에 들었던 단어나 구를 반복하는 것. 혐오적이거나 두려운 자극에 노출될 때, 상황에 대해 극도로 예민할 때
3. 역전: 대명사의 역전('나'와 '너의'의 대명사 사용에 어려움-전체적인 반향어와 밀접하게 관련)
4. 비유의 표현: 표현의 비유를 이해하지 못하고, 문자 그대로 이해함
5. 언어 사용의 목적: 언어를 의사소통의 목적보다 자기 자극 수단으로 사용, 억양도 일반적이지 않음



언어치료 절차

 

- 1단계
① 자연스러운 기초선 환경에서 목표 행동 찾기
② 목표 행동을 관찰해 측정한 구체적인 용어로 정의하여 관찰 가능한 행동 동사로 서술하기
③ 목표 행동에 따른 치료 계획 방향 설정하기
- 2단계
① 언어재활사는 아동의 반응 양상을 정확히 판별하기
② 선행 자극, 후속 결과를 분석하기
③ 적절한 행동과 자극 기능 습득을 촉진하기 위해서 필요한 변인들을 조작하기
- 3단계
① 프로그램 내용과 관련 없는 치료 환경에서의 자극 제거
② 실시 체계 단순화하기
③ 실시 가능한 단일 과제로 구체화하기


반응형


무발화 상태이며 무의미한 소리를 사용하는 경우
에 사용하는 단계적 발성 강화 프로그램

1) 듣기 변별, 모델이 제시되면 아동은 모방해야 할 소리인지 변별하여 발화하기
2) 절차
- 1단계: 아동의 발화에 치료사는 강화를 제공
- 2단계: 자극에 대해서 반응할 수 있도록 진행(아동이 1단계에서 무의미하게 사용하는 어떤 소리와 유사한 발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언어재활사의 모델링에 대해 5초 내 아동이 어떤 소리를 모방하고, 곧바로 후속 강화가 제공된다.
- 3단계: 원하는 목표의 발성을 제시, 10회 중 8회 유사하게 모방하는 것만으로도 정반응으로 정의하고 후속 강화를 제공
- 4단계: 모방 목록을 확장, 정반응 기준은 80%로 진행
- 5단계: 사물을 제시하면 아동이 목표 사물을 명명하고 후속 강화를 제공



반향어 개선 프로그램

1) 반향어 반복의 기초선 측정
2) 절차
- 1단계: 자동차 그림을 제시하며 언어재활사가 "이것은 자동차"라고 말하면 아동은 즉시적 반향어로 "이것은 자동차"라고 따라한다. 의미 있는 자극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단계이지만 후속 강화를 제공해 이 자극이 의미 있는 반응이 되도록 조건화 하기
- 2단계: 그림을 제시하며 "이것은____"라고 말하면, 아동은 "자동차"라고 말하는 것으로 강화 제공
3) 확장 응용
- 3단계: '선대답-후 질문 기법'사용하기. 질문에 대한 대답을 반향어로 연결시켜서 반향어가 의미 있도록 하기.(그림 제시하며 "자동차 타요. 이 사람은 무엇을 하지?"질문에 아동이 반향어로 "자동차 타요. 이 사람은 무엇을 하지?"라고 따라 말하면, 후속 강화 제공)
- 4단계: 3단게를 연결해서 언어재활사가 "자동차 타요."라고 하면 "자동차 타요."라고 아동이 모방한 다음 "이 사람은 무엇을 하지?"라는 질문에 "자동차 타요."라고 자발 발화하기



자발화 생성 및 증가 프로그램

 

자발화 생성 및 증가 프로그램의 확장 응용

 

1) 아동이 자발화를 할 수 없는 경우
2) 적용 절차(아동이 선호하는 강화물 선호도를 먼저 조사)
- 1단계: 강화물의 유인력을 강하게 만들어 실시하기(3회기 이상 정반응 한 후 2단계로 이동)
- 2단계: 자극물 제시와 함께 즉시 말을 하지 않고 시간을 늘리면서 지연에 따른 일반화 정도 점검
3) 확장 응용
행동과 언어 모델을 함께 지시를 하고 촉구로 사용하고 이에 따른 자발화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의사소통 기능 향상 프로그램


1) 기초적인 언어 기능, 몸짓(가리키기, 지적하기 등)이 없는 경우
2) 정말 필요로 하는 의사소통에 초점 두기
3) 적용 절차
- 1단계: 언어재활사, 아동의 보호자, 아동이 참여해 행동만 모방하도록 하기
- 2단계: 사물을 구어로 모방하기(사물을 후속 강화로 작용), 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서는 무시하기



출처: 문제행동 언어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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