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 관련

[자폐성장애] 알아두면 유용할 용어 정리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1. 9. 9.
728x90

용어

[arousal] 각성: 각성은 주위에서 유입되는 다양한 감각-자극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각성의 수준에 의해 주의가 형성되며 주의 수준이 달라진다. '각각-지각'은 각성이 형성되는 좋은 예이다. 영아는 끊임없이 자신의 신체를 움직이고 자극하는데 신체와 환경을 연합하면서 각성과 같은 생물학적 반응을 하게 되고 이때 지각을 분화시켜간다.

 

 

반응형

 

 

[aerousal level] 각성수준: 투입된 자극 정보에 작동적으로 반응하는 수준 또는 활성화 수준. 일반적으로 각성 상태는 흥분, 긴장, 활력 등을 느끼는 깨어 있는 상태로, 교감 신경계의 활성화와 관련이 있다. 각성 수준이 낮은 수준에서 중간 수준으로 변화하면 수행은 증가하고, 중간 수준의 각성상태에서 최적의 수행이 나타나고 중간 수준의 각성에서 높은 수준의 각성으로 변하면 수행은 저하된다.

 

[sensory stimulus] 감각 자극: 여러가지 감각체가 수용기에서 전기 충격을 일으키고 신경 충격에 의한 에너지가 신경섬유를 따라 이동하여 뇌에 도달하여 지각하는 과정이다.

자폐아동은 때로 외부로부터 전달받는 자극에 대해 반응하지 않거나 자극에 반응을 보인다고 하더라도 매우 둔감하다. 그리고 외부적 자극보다는 자기 자극과 같은 몰입 태도를 보인다. 사회의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초기 자극에 대한 반응이 둔감하기 때문이다.

 

[sensory coding] 감각 부호화: 투입된 자극 정보를 지각할 수 있도록 각각의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 감각을 지각으로 전환하는 것을 각각 지각화라고 하며 각각 지각화에 매개 기능을 하는 것을 감각 부호화라 한다.

일반적으로 자폐아동의 주의는 극히 제한되어 있으며 감각 자극에 둔감하다. 반대로 자기 몰입 과정의 반응이 증대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감각을 받아들인다고 하여도 지각 수준으로 이끌지 못하는 것은 감각 부호화 이전에 주의 수준으로 발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주위의 지각 체계에 제반 문제가 결부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대부분의 자폐아동은 자극 정보를 부호화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 자극 정보를 암기하는 형식을 취한다.

 

[sensory conception] 감각 지각화: 감각 정보를 받아들이기 위해 주의를 확장시키는 것으로 감각정보를 획득하는 것. 감각을 지각화한다는 의미는 감각 정보에 주의를 둔다는 것이다. 감각에 반응하는 것과 감각을 지각하는 것은 차이가 있다. 감각 반응은 일시적인 것이며 시간이 지나면 반응도가 떨어지는 반면에 감각 지각은 감각 정보를 받아들이기 위해 주의를 확장시키는 것으로 감각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시간이 지나더라도 소거되지 않으며 감각 정보를 지속적으로 보존한다. 감각을 지각하기 위해서는 자극체에 반응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그러므로 어떤 특정한 감각 정보에 주의를 두지 못할 경우, 아무리 많은 정보에 노출된다고 하더라도 정보를 인식하지 못할 것이다.

 

[overaction] 과잉행동: 특정한 자극에 지나치게 정서적 흥분상태가 되거나 지나치게 과장된 행동을 나타내는 행동양식으로 주로 부적절한 양육과정이나 환경에 의해 습득된 자기중심적 행동을 말한다.

 

 

728x90

 

 

[interpersonal aerousal] 대인각성: 대상과 자신이 있다는 것을 지각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시간이 매우 짧으며 공간적으로 제한을 받는다. 자신이 대상을 각성하고 인식한다. 이때 인식 수준이 매우 짧으며 대상이나 자신이 제한된 공간에서만 인식되기 때문에 다른 장소로 이동하거나 환경이 바뀌게 되면, 대상의 존재를 곧 잃어버린다. 그리고 각성 수준에 따라 다른 사람에 관하여 지각이 지속될 수 있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지각이 형성된다.

 

[interpersonal perception] 대인지각: 다른 사람을 인식하는 것으로 단순히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 대해 지각하고 탐색한다. 이때 호기심과 탐색을 통해 상호 교류한다. 그리고 대상을 인식하는데 시간과 공간에 제약받지 않으며, 내적 교류의 시도가 계속 이루어진다.

 

[spatial perception] 공간 지각: 공간상에서 깊이와 크기를 인식하는 것으로 인지상에서 크기-거리 척도화 기재를 통해 공간을 지각한다. 크기 지각은 깊이 지각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association attention] 공동주의: 공동 주의는 대상이나 사물 및 현상에 다른 사람과 함께 공동적으로 주의를 두는 것이다.

 

[intermediation for interchange] 교환 매개: 아동은 자신의 심리적 상태와 인식을 전환함으로써 다른 사람과 교류가 이루어지는데, 간식을 주거나 안아 주는 것, 칭찬 등은 아동의 심리적 상태를 전환시키는 매개가 된다.

 

[scripts memory] 스크립트 기억: 일상적 사건과 경험을 특별한 방식으로 일정한 형식과 일정한 사건을 떠올림으로써 마음으로 표상하는 기억. 스크립트는 일상적인 일들이 일어나는 시간적 순서가 포함되어 있다. 정보가 쉽게 구성되어 기억에서 저장을 촉진하며 인출할 때도 재구성이 일어나게 된다. 스크립트가 학령 전 아동들에게는 기억을 조직하는 강력한 지식 구조로 알려져 있다. 

 

[word recognition] 단어재인: 형태소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단어의 개념을 인식하는 것이다. 단어 재인을 통해 말소리를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 문장 재인과 함께 앞으로 언어 활용 방식을 익히는 데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sentence recognition] 문장 재인: 문장 맥락에 관련된 의미의 속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문장을 이해한다는 것은 문장 맥락을 구성하는 개개의 단어 의미들을 연결 지을 수 있고 동시에 총체적으로 문장 맥락을 분석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문장 재인을 통해 구체적 언어 활용법을 익히게 된다. 사용해야 할 여러 가지 문법적 형식을 습득한다. 여러 가지 어휘와 문장을 구사할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과 뜻을 정확하게 표현한다.

 

[sentence application] 문장 활용: 맥락에 따라 구와 절의 활용을 인식하는 것으로 문장 활용은 앞 단계인 의미 산출에 절대적 영향을 받는다. 

 

[funcrion language] 기능 언어: 반복적 경험을 통해 습득한 언어로서 문장을 구성하는 어휘와 개념을 분화시키지 못하고 문장을 하나로 묶은 다발로 인식하는 언어이다.

 

 

자료출처

제목: 자폐아동 치료교육 프로그램(LPDAC)

저자: 여문환

출판사: 대구대학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