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 관련

학령기 아동들의 언어치료 방법과 필요한 기술들

by 반짝반짝 빛나는 오늘 2021. 5. 26.
728x90

학령기의 아동들은 학령전기에 대화하던 방식과는 다른 언어를 배우게 된다. 추상적인 언어와 메타언어 기술이 중요한데 언어 기술이 부적절하거나 다양한 상황에 적합하게 언어를 활용하는데 부족한 아동들은 또래들과 어울리는데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 학교에서의 과제들은 대부분 이미 배운 정보를 이해하고 표현해야 하는 문어적인 과제들이라 언어 자체가 정보를 전달하는 맥락이 된다.

 

 

반응형

 

학령기 아동의 언어치료 목표는 성인의 도움 없이 성공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이다. 사회적으로 아동의 역할을 조절하고 적절한 역할의 시범을 보이거나 다양한 역할을 맡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줘야 한다. 갈등 상황을 스스로 해결하거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의사소통적으로 아동이 참여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제시할 수도 있다.

 

어떤 아동들이 언어치료가 필요할까? 다음의 행동 중 몇 가지 혹은 모두 보인다면 언어장애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728x90

 

언어장애 아동 체크리스트

- 지시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지시에 따르지 못하는 것 같다.

- 일상생활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지 못한다.

- 예절과 같은 사회적 상호작용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

- 표지판이나 상징 등을 읽지 못하거나 지시 글을 읽고 지키지 못한다.

- 대화를 통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데 문제를 보인다.

- 구어나 문어를 적절히 조직화하거나 나열하는 것이 어렵다.

- 구어나 문어로 제시되는 중요한 정보를 기억하지 못한다.

- 유머나 간접 지시를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해석하거나 의도를 예측하지 못하는 것 같다.

- 상황에 부적절하게 반응한다.

 

학령기 초기에 필요한 언어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초등학교 선생님들이나 부모님들이 알아두면 좋은 언어 기술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1학년 아동들에게 필요한 언어기술

- 낱말 순서를 청각적으로 정확히 알아 들어야 하며 일반명사와 고유명사의 단수 및 복수형을 알고 있다. 서술형용사와 비교 형용사를 알고 있으며 완전한 문장을 표현하고 쓴다. 반대말과 순서, 범주어, 실제와 상상에 따라 낱말을 분류하기가 가능하며 이야기 다시 말하기를 한다. 문단의 요점을 알며 내러티브 쓰기와 서술적 글쓰기를 구별한다.

같은 소리로 시작하는 낱말을 말하고 구별하기 가능하며 서술문과 의문문을 알고 문장에 맞는 구두점을 정확히 사용할 수 있다. 소리 내어 읽기 가능하며 지시 및 설명을 하고 두 단계 지시를 따를 수 있다.

※ 내러티브란? 스스로 시작하고 통제하는 탈맥락적인 담화의 형태이다.

 


 

초등학교 2학년 아동들에게 필요한 언어 기술

- 낱말 순서를 정확히 사용하고 쉼표의 정확한 사용을 알고 있으며, 설명문이나 일련의 지시문을 쓸 수 있고 비유어나 비슷한 말을 파악할 수 있다. 이야기의 줄거리, 등장인물, 장면과 주요 단락을 이해하고, 사실과 허구를 구별할 수 있다. 또한 주제 문장 및 문단과 관련이 없는 문장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이야기의 순서, 주제, 및 세부사항을 비판적으로 읽으며 각운, 순서, 세부사항을 구별해서 듣는다.

 


 

초등학교 3학년 아동들에게 필요한 언어 기술

- 명령문과 감탄문, 단문과 복문을 파악할 수 있으며 문단을 나누고, 주제 및 보조 문장을 파악할 수 있다. 제목, 시작, 중간, 끝이 있는 창의적이고 완전한 이야기를 쓴다. 이야기의 순서, 주제, 및 세부사항을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으며 범주와 순서에 맞게 정보를 조직할 수 있다. 그리고 여러 형식의 내러티브에 나오는 등장인물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학령기 및 청소년기의 언어 중재

- 이 시기에는 해박한 언어 기술을 요구하는데 읽기 및 쓰기는 교육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성공적인 의사소통 촉진을 위해 필요한 목표는 내러티브 말하기, 다른 관점 혹은 사고를 논리적으로 제시하기, 대화 시 명료화 및 수정 전략 사용하기, 대화 상대자의 관점을 수용하기, 적절한 차례 지키기와 같은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 학습 활동의 구조화: 학교생활이 너무 힘들거나 어려우면 쉽게 포기하게 되는데 학급 내의 맥락을 달리하면 실패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 메타인지적이고 메타언어적인 학습 측면을 인지하고 전략을 잘 활용하도록 도와준다. 학습 전략을 분명하게 가르쳐주고 연습시키며 피드백을 준다. 자기 감독, 추론하기, 중의성 해결하기와 같은 일반적인 이해 전략을 가르치고 자기 말로 바꿔 쓰기, 요약하기, 노트 필기하기도 가르쳐야 한다.

- 메타 활용 기술: 일상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이상하거나 부적절하게 행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동에게 상대의 관점을 받아들이고, 감정을 알려주는 음성변화를 이해하는 등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이 중요하다.

메타 활용 인식이란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언어를 사용하는 방식에 대한 지각적 인식이다. 이를 증진시키려면 옳고 그른 의사소통 실례를 제시해 차이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한다.

 


 

학령기 아동의 언어촉진 방법

- 언어 촉진은 특정 맥락의 필요를 파악해 성공적으로 경험하도록 기회를 마련해주는 것이다.  사회극이나 따라 하는 놀이는 상호작용을 하는데 기초가 되는 활동들인데 언어와 학습은 상호작용을 통해 촉진시킬 수 있다.

- 의사소통 증진 기술을 가르칠 때에는 구체적인 기술을 가르치는 것보다는 간단한 전략 한두 가지만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상호작용의 전략에 포함시켜야 하는 점들은 질적인 상호작용에서 관찰되는 행동만을 포함해야 하며, 뒤따르는 행동을 유도할 가능성이 높도록 한다. 가르칠 때 노력이나 시간이 많이 드는 언어를 목표로 하지 않아야 하며, 전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단순화하지 말고 극대화하여야 한다.

 

댓글